블로그(네이버 제외), 유튜브, 개인 웹사이트등
다양한 플랫폼으로 애드센스 광고를 달아
수익을 얻는 사람들이 많습니다.
(필자도 그렇구요.)
자신이 운영하는 플랫폼의 수익화하기 위해서는
구글 애드센스에서 일정한 요건이 맞으면
승인과 함께 광고를 달 수 있습니다.
구글 애드센스는 수익은 물론
수익에 영향을 주는 수치들도 볼 수 있습니다.
먼저 구글 애드센스는 CPC 광고입니다.
CPC 광고는 클릭당 단가라 하여, 단순히 광고를 클릭하면
단가가 정해진 만큼의 수익을 얻는 방식입니다.
자신이 운영하는 플랫폼을 통해 수익을 얻으려면
일단 그 플랫폼에 있는 광고를 봐야(혹은 클릭) 합니다.
그 수치를 페이지뷰라고 합니다.
하지만 이 수치는 한 페이지의 있는 광고 수가 아닌
그 페이지에 하나 이상의 광고가 있으면 1회로 기록됩니다.
즉, 한 페이지에 광고가 3개 있어서 1회로 기록됩니다.
이와 반대로 한 페이지에 있는 광고 수는
광고 노출수가 되겠습니다.
애드센스 광고는 클릭만 했다고
수익이 올라가는 방식이 아닙니다.
자신이 운영하는 플랫폼의 광고를
자신이 클릭한다면 부정클릭으로
간주하여 심하면 영구정지가 될 수 있습니다.
(이걸 어떻게 잡아내는지 궁금합니다.)
이것을 예상수입으로 표현하며
무효, 부정클릭을 포함한 수치입니다.
정산하기 전에 무효, 부정클릭에 대한 것은 뺴고
나머지가 진정한 수입이 되는 것입니다.
또 하루 페이지뷰에 대한 클릭의 비율을 수치한
페이지CTR이 있습니다.
이 수치는 클릭률을 나타내며
'(클릭수 / 페이지뷰) = %'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.
페이지 1,000회당 얼마만큼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
예상수입을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RPM이 있습니다.
계산은 '예상 수입 / 페이지뷰 *1000' 입니다.
또다른 수치는 광고노출이 1,000회 일때
예상수입을 확인할 수 있는 노출PRM이 있습니다.
계산은 마찬가지로 '예상 수입 / 노출수 *1000' 입니다.
'유용한정보 > 블로그·애드센스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블로그, 웹사이트 분석(통계) 용어(feat 구글 애널리틱스) (0) | 2018.05.05 |
---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