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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글 애널리틱스 로고


블로그나 개인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

사이트를 분석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것입니다.


그리고 이런 사람들을 위한 통계 사이트인 

 구글 애널리틱스와 

네이버 애널리틱스가 있습니다.


필자는 네이버 보다는 구글이 잘 맞는거 같아

구글 애널리틱스를 쓰고 있습니다.


블로그, 웹사이트를 분석하는 이유는 

방문자가 어떤 포스트를 

많이 봤는지 확인하고 

어떤 검색어로 들어왔는지는 물론 

컴퓨터로 들어왔는지 스마트폰으로 

들어왔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
하루 방문자가 평균 몇 분동안 보고 

나갔는지도 확인할 수 있는 수치가 

세션시간입니다. 


세션시간이 길면 길수록 좋습니다.

왜나하면 한 포스트만 보고 가는 것이 아니라 

다른 포스트도 보고 갈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.


방문자가 다른 포스트도 보는지 

평균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있는 수치가 

세션당 페이지수 입니다.


도대체 세션이 뭐길래 이렇게 많이 나오는 것일까?


세션은 방문자와는 다르게 방문시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그래서 30분이상 아무것도 안하거나 다른 포스트를 봤을때 

세션1이 올라갑니다.

(구글 애널리틱스 기준)


예를들어 한 방문자A가 

검색을 통해 블로그에 들어오면

방문자는 1이 올라갑니다.

하지만 세션은 그대로 0입니다.

방문시간으로 따지기 때문에 

웹사이트를 종료해야 세션1이 올라갑니다.

구글 애널리틱스 분석 용어

또 방문자가 다른 포스트를 보지 않고 

해당 글(처음 검색으로 들어온 포스트 등)만 보고 

웹사이트를 종료하는 수치도 확인할 수 있는데 

이것을 이탈률이라고 합니다.


이탈률이 낮으면 낮을수록 방문자가 

다른 포스트도 봤다는 뜻입니다.


이탈률을 낮추기 위해서는 카테고리의 위치가 방문자로 하여금 

잘 보이게 해서 다른 포스트도 볼 수 있게 하거나 

포스트 내에 링크를 걸어 이탈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.


애드센스에서 페이지뷰는 한 페이지에 

광고가 하나 이상이 있을 때 집계됩니다.


플랫폼 운영자가 참고해야 하는 구글 애드센스 용어


애널리틱스에서의 페이지뷰는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방문자가 

한 페이지 로드할 때마다 1씩 증가합니다.


즉, 한 방문자가 3개의 포스트를 봤다면 

페이지뷰는 3이 상승되어 집계됩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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